본문 바로가기
주류소비

[이탈리아 토스카나 레드]톨라이니 피코네로, 2015 (슈퍼투스칸)

by 소비전문가 2022. 4. 10.
반응형

톨라이니 피코네로 2015

톨라이니 피코네로 2015 와인 리뷰

무식당에서 무화살과 함께 즐겼던 톨라이니 피코네로 와인리뷰 입니다. 피코네로는 슈퍼투스칸 와인이에요. 저는 슈퍼투스칸 와인을 처음 먹어봅니다. 첫 슈퍼투스칸 후기에요.

 

 슈퍼투스칸이라 함은 이탈리아 전통적인 등급체계에는 벗어나있지만, 품질이 아주 우수한 와인들이에요. 각 나라는 와인 등급 체계를 가지고 있는데 이탈리아는 DOC 와인등급 체계를 가지고 있죠. 등급은 약간 호텔성급이나, 우리나라 모범식당 마크주는 것처럼 품질 느낌이에요. 이탈리아 와인 관리를 위해 지역에 따라 어떤 포도 품종(지역 대표품종)을 얼마나 포함해야 하고 이런 기준들도 포함되어 있는 것 같아요. 근데 그러다보니까 와이너리에서 엄청 맛있고 고품질 와인을 만들었는데, DOC 등급으로는 DOC에서 정한 규정에 안맞으면 낮은등급이 부여되는 일들이 논란이 되었어요. 그러다가 점차 DOC 기준을 따르지 않으면서도 고품질의 와인들이 나오면서 '슈퍼투스칸' 이라는 하나의 장르(?)로 자리잡게 되었어요.

제일 잘 알려진게 티냐넬로, 솔라이니, 사시카이아 등등 있습니다. 피코네로는 이마트에서 조금 들어온것을 셀러에게 연락을 받아 저렴하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VIVINO 평점: 4.4

 

 빈티지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비비노 평점 4.4 입니다. (2015빈은 4.5네요) 대체로 오크,바닐라향, 플럼, 블랙커런트 향을 느낀다고 하네요. 카베르네 소비뇽 35%, 멜롯 65%입니다. 

후기

우선 소고기랑 너무 잘어울렸습니다. 안주가 잘 안어울리면 떫은 맛이 확 올라오기도 하는데, 피코네로랑 소고기 먹었을 때는 너무 잘어울렸고 단향이 올라왔어요. 맛은 전혀 달지 않았는데 말이에요. 향은 저도 바닐라향 오크향을 느꼈는데 미국와인처럼 강하진 않았고, 무화가같은 향긋한 향이 아주 좋았어요. 평소에 이탈리아 산죠베제로 만든 토스카나 와인 좋아하는데, 이건 완전 벗어났는데도 역대급 맛있었습니다.

 

가격

와인을 살때 가격 중요하죠. 절대적으로 내가 부담할만한 값인지도 중요하지만 저는 호구처럼 사고 싶지는 않아서 꼭 현지가격이랑 비교를 합니다. 비비노에서 이탈리아로 설정하면 이탈리아에서 가격을 확인 할 수 있죠. 피코네로는 이탈리아에서 60유로인가봅니다. 저는 이마트에서 78,400원에 구매했습니다. 정말 대박이지 않나요?

 

티냐넬로, 솔라이니, 사시카이아 등등 이런 애들은 이미 30,40만원씩 해서 먹어보지도 못했는데, 피코네로가 이렇게  맛있으니 다른 슈퍼투스칸은 얼마나 더 맛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슈퍼투스칸 첫 와인 후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반응형

댓글